Please wait...

고양시-서울시 '기피시설 공동협의체' 첫 회의 개최…기피시설 갈등 해법 찾나
경기 / 사회 한준석 (hjs@ifm.kr) 작성일 : 2019-05-13, 수정일 : 2019-05-13
[ 경인방송 = 한준석 기자 ]

 


(앵커)


경기도 고양시가 지역 내에 있는 서울시 소유의 기피시설 처리 여부를 놓고 서울시와 내일(14일) 첫 회의를 엽니다.


앞서 두 지자체는 이를 위한 공동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해결책 마련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어 수년간 갈등을 빚어온 기피시설 처리에 실마리가 마련될 지 주목됩니다.


한준석 기잡니다.


(기자)


현재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고양시 내 기피시설은 난지물재생센터와 벽제승화원 등 5곳.


여기에 은평 자원순환센터 등 고양시 경계에 위치한 시설까지 합치면 모두 7곳이나 됩니다.


이 시설들로 인해 고양시민들은 수십 년간 악취 등의 피해를 겪어왔습니다.


고양시와 서울시가 공동협의체를 구성한 이유입니다.


고양시가 서울시에 제안해 만들어진 공동협의체는 명목상 합의를 넘어 양 시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정책을 발굴하는 실무협의체입니다.


특히 통상적인 의사결정 방식이 아닌 정책 결정권한을 가진 이가 대표로 참석해 사안을 결정하고 추진을 지시하는 하향식 구조로 구성됐습니다.


지난 2012년 양시가 갈등 해결을 위해 체결한 '상생발전을 위한 공동합의문'에 따라 추진했던 실무부서간 협의만으로는 정책결정에 한계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와 함께 상호 중재자 역할을 할 제3의 기관으로 경기도가 나서 협의회에 입회할 계획입니다.


고양시는 "서울시 정책기획관과 함께 서울시청에서 과장급 구청에서는 국장급이 참석하게 된다"며 "이들이 실무선에서는 정책 결정권자인 만큼 업무로 바로 직결이 될 수 있게 정책이 조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번 이날 첫 회의에서 고양시는 난지물재생센터 시설현대화 사업의 조속한 추진 등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인방송 한준석입니다.



한준석 hj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