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경기도지사 장관급 격상되나..유승민 후보 경기도 6대 공약 발표
경기 / 정치행정 안경환 (jing@ifm.kr) 작성일 : 2017-04-17, 수정일 : 2017-04-17
[ 경인방송 = 안경환 기자 ]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 후보가 '경기도 행정특례법'을 제정해 서울시 수준의 행정특례를 보장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유 후보는 이날(17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더 큰 경기도를 위한 6가지 약속'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6가지 약속은 ▲교통혁명을 통한 사통팔달 경기도 ▲제4차 산업혁명 전초기지 ▲경기동북부 지역 중복규제 합리화 등입니다.


또 ▲(가칭)경기도에 대한 행정특례법에 관한 법률 제정 ▲통일한국을 위한 남북교류협력의 전진기지 개발 ▲자연.문화유산 기반의 문화관광레저 거점 조성 등도 포함됐습니다.


이 가운데 경기도 행정특례법은 경기도지사 국무회의 참석 권한 부여, 책임부지사제 도입, 인구수를 반영한 시.도 부단체장 정원 증원 등 3가지가 핵심입니다.


이는 경기도의 숙원사업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경기도는 그동안 전국 최대 지방자치단체의 위상에 걸맞게 도지사의 국무회의 배석, 도지사 직급 상향조정 등을 지속적으로 행정자치부에 요청해왔습니다.


현재 전국 광역 자치단체 가운데 장관급인 서울시장만 국무회의에 참석할 수 있으며 나머지는 차관급 처우를 받고 있습니다.


유 후보는 "경기도는 인구 1천300만 명의 도민이 생활하고, 대한민국 경제력의 4분의 1을 대표하는 중요성에도 불구, 그에 맞는 대접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행정특례를 통해 경기도민의 의견이 국정에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안경환 jing@ifm.kr